장관님, 코딩은 좀 하십니까?

창조의 추억

창조경제부가 위기다. 큰 누님 등극후 언론의 사랑을 한몸에 받던 그들이 “진상의 거인” 윤창중에 의해 아웃오브안중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어쩌면 언론의 관심에서 잠시 벗어난 지금 어디 다같이 MT라도 가셔서 SW 공부, 코딩 공부라도 다시 하는 일은 당연히 상상할 수 없겠다. 창조경제부의 수장 “최문기” 장관님.. 처음 이름을 들었을때 이상하게 낯이 익었다. 높은분 내가 알리가 없는데… 얼마전 그의 프로필을 훑어 보다가 내겐 잊을수 없는 단어를 발견했다.

2001.10 : 그리드포럼코리아 의장”, “ICU 그리드미들웨어연구센터 최문기 소장”

아 그분은 내가 10년을 연구했던 그리드 컴퓨팅의 한국내 최고 책임자셨구나. 그래서 내가 그 이름이 친숙했구나. 이거 참 너무 반가워서 블로그를 안할 수가 없다. 기대하시라!

그리드 컴퓨팅. 10년전 SW 최고 핫 이슈! 이곳저곳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연동해 하나의 컴퓨터처럼 공유한다는게 비전이었고, 미국에선 제 2의 인터넷이라 불리며 정부에서 몇천억을 학교에 뿌려주던 그런 프로젝이다. 미국 따라하기 좋아하는 우리 역시 참여정부 출범직후 수백억을 학교에 하사한다. 창조의 역군 최문기님이 그 프로젝의 리더였다.

때는 2002년, 석사 1학년 “꼬꼬마”였던 나는 우연히 그리드 컴퓨팅에 발을 들였다. 수많은 논문을 읽으며, 나 역시 서양것들이 이야기하는 그런 “진짜” 그리드 시스템 — 여러개의 학교, 연구소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 을 만들고 싶었다. 상상하니 신이났고, 또 하면 할수 있을것 같았다 (이게 꼬꼬마의 문제다). 두가지가 관건이었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과 전국의 클러스터 컴퓨터를 모으는 것.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happened

아, 이제 막 학부 졸업한 꼬꼬마도 맘먹으니까 되는구나 그때 알았다. 몇달간 밤새 프로그램을 만들고 전국의 몇개 학교 대학원생에게 클러스터를 사용해도 될지 이메일을 돌렸다. 과부사정 홀애비가 잘안다고 그들은 너그러웠고, 몇몇은 root 패스워드를 가르쳐주는 과잉친절까지 보였다. ‘이렇게 진짜 그리드 테스트베드가 생기는구나’, 그게 참 신이났다. 당시 채팅으로 열정을 나누던 타학교 학생들을 신촌까지 찾아가 만나고, 맥주마시며 신나게 연구 이야기를 하던 기억이 아련하다. 결과적으로 그 당시 꽤 잘나가던 국제 학회에 논문을 집어넣고 채택되는 행운을 얻는다. 사실 아이디어는 구닥다리였지만 아시아에서 테스트베드를 만들고, 실제 그리드를 만들어 실험했다는 그 사실이 서양것들에겐 신기했다. 자랑같지만 실제 한국에서 그리드를 만들어서 논문 채택된 것은 처음이고 마지막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나는 한국에서 연구하던 2년내내 그리드의 변방에 머물렀다. 내 연구결과를 가지고 교수님이 제안서를 썼고, 돈 얻으러 발표 다녀오신후 한마디: “어 그거 안됐어…거기 될 사람들은 자기들끼리 다 알더라고…”. 그리드 포럼 코리아, 창조의 역군께서 의장으로 계시던 그곳은 이미 네트웍이 단단해서 나같은 변방 학교 꼬꼬마가 들어갈 자리는 없었다. 내가 논문을 어디에 냈건, 어설프지만 테스트베드를 만들었건 그게 큰 상관은 없었다. 그 분들은 이미 뛰어난 플랜을 가지고 계신 한국에서(만) 알아주던 전문가 들이니까. 2년간 그래서 좀 외롭게 연구하다가 미국에 나왔다. 결과적으로는 지금의 클라우드 회사에서 같은것을 만들고 있고.

그럼 정부의 돈을 다 빨아간 “그리드 포럼 코리아” 이 분들은 몇년간 무슨 일을 하셨을까? 처음엔 제법 서양것들처럼 조직을 만들었다. 포럼, 워킹 그룹, 리서치 그룹 등등. 회의도 많이 했다. 그리고 그분들은 꾸준히 그림을 그렸다. 비전을 담은 그림, 연간 계획도, 기술스택, 담당기관 연락처등등.. 몇년간 계획세우고, 그림그리고 발표하고…

그렇게 끝났다. 몇년 후 이젠 “유비쿼터스”가 대세라고 정부가 방향을 트니 예산이 사라졌고, 포럼의 교수들, 기관들 다 그쪽으로 돌아섰다. 나랏님이, 그 돈받는 교수님이 이제 유비쿼터스 하라시니 대학원생들은 별수가 없다.

yesyes

몇년간 수백억 세금을 들인 사업에 남은 건 파워포인트와 그림들 뿐이다. 코드도 남지 않고, 사람도 남지 않았다. 허무한 그림만 여러개 구글 이미지 캐쉬에 남아있다. 아래는 당시 최문기 장관의 인터뷰 기사다.

“한때 ETRI에서 연구열정을 불사르기도 했던 최 소장은 “오는 2010년께는 지금보다 1만배 빠른 인터넷이 일상생활에 활용될 전망”이라며 “미들웨어 연구는 향후 예상되는 인터넷 트래픽을 해결하는 데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소장은 산·학·연 컨소시엄을 활용한 공동연구로 미들웨어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석박사급 인력을 향후 4년간 50명 정도 배출할 계획이다.”

묻고 싶다. 약속했던 미들웨어 분야 코드는 어딨습니까? 전문인력 50명? 난 그동안 한 사람도 못 보았는뎁쇼?

관료의 나라

우리는 관료의 나라다. 최문기 장관도, “기가 코리아”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그 아래 윤종록 차관도 모두 한때 엔지니어였다. 언론은 그들이 한때 우리처럼 코딩하던, 그래서 현장감있는  새시대의 일꾼이라 칭찬하지만, 내가 경험한 그들은 모두 “관료”일뿐이다. 돈이 있는 곳에, 인기가 있는 곳은 제일 먼저 달려가 큰 그림을 그리는 사람. 팝송을 번역해 부르는 것처럼 미국의 인기 기술, 그 호사스런 미래상을 소개하는 사람들. 파워포인트에 미래상을 그려주면, 언젠가 진짜 엔지니어, 해커들이 그것을 이루어 줄 것이라 착각하는 사람들. 그림만 그려대는 사람들, 그들은 관료다.

Licklider와 Arpanet

J._C._R._Licklider

J.C.R. Licklider (http://en.wikipedia.org/wiki/J._C._R._Licklider). 20세기를 살았던 이상한 이력의 소유자다. 심리학을 전공한 그는 하버드와 MIT에서 교수를 하다가 60년대 처음 컴퓨터를 만난다. 그리고 쉴세없이 빠져들어가 심리학자가 코딩을 시작한다.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기계어를 직접 넣어야하는 어려운 코딩말이다. 컴퓨터에서 미래를 본 그는 교수 생활을 접고 BBN이라는 컨설팅 회사에 들어간다. 음향전문회사인 BBN을 설득해 비지니스에 아무 상관없는 컴퓨터를 구입하고, 몇명의 해커를 고용해 컴퓨터 부서를 만든다. 그는 곧 미 국방부의 연구 지원 프로그램 ARPA에 들어가 스스로 “공무원”이 된다. 그리고 두개의 프로젝을 시작한다. 프로젝과 시작 동기는 이렇다.

  • MIT의 프로젝트 MAC: 그는 코딩을 하던중 비싸고 큰 컴퓨터를 혼자만 이용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임을 깨닫는다. 한대의 컴퓨터에 여러명이 접속해서 공유할때 컴퓨터의 진짜 가능성이 실현된다고 믿었다. 프로젝트 MAC은 처음으로 time sharing을 구현했다.
  • ARPANet: ARPA의 사무실에는 여러개의 국방부소속 컴퓨터 터미널이 놓여있다. 여러개의 모니터를 왔다갔다하는 것이 불편해, 컴퓨터들이 서로 네트웍에 연결되면 얼마나 편할까 상상한다. 그리고 대학들을 네트웍으로 연결하는 프로젝을 시작한다.

프로젝트 MAC에서는 훗날 유닉스와, C 언어, 그리고 넓게 봐서는 리눅스가 나왔다. ARPANET은 네개의 미국 대학 컴퓨터를 연결해 인터넷의 전신 패킷네트웍을 만들었고, 그 핵심기술인 IMP(라우터)는 BBN에서 Licklider가 심어놓은 해커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TCP/IP의 아버지 Vint Cerf가 그의 프로젝 펀드로 연구하던 꼬꼬마 대학원생이다.

코딩하던 공무원은 Licklider 혼자가 아니다. 어느날  ARPA의 디렉터와 그 아래 ARPANET 책임자 사이에선 이런 대화가 오갔다.

ARPA 디렉터: “너희 ARPANET에서 만든 이메일을 쓰니까 정말 편하더라. 근데 난 이메일을 너무 많이 받아서 그거 관리하는게 정말 불편해…ㅠㅠ”
며칠후 ARPANET 디렉터: “내가 이메일 관리 코드를 짜봤어 한번 써봐.”

이렇게 세계 최초의 이메일 관리 프로그램을 고위 공무원이 만들었다. 그리고 그 코드는 곧 ARPANET 유저사이에 사랑받는 프로그램이 된다.

마무리

정권이 바뀔때마다 정부에서 외치는 구호에 학교들이 화답한다: “그리드”, “유비쿼터스”, “월드클래스 유니버시티”, 이제는 “창조경제”. 우리에게 더이상 큰 그림 그리는 사람은 필요 없다. 언론에 떠들어댄 몇조원 경제 효과, 수백명의 전문가 양성, 이제는 주워남을 수 없는 그 약속들이 부끄럽지는 않은가? “장관님, 차관님 코딩을 좀 하십니까? ” 물으면 아마 속으로 ‘내가 이 나이에, 이 자리에 그짓을 왜..?’ 묻겠지..하지만 우리에겐 해커의 심성을 지닌 사람, 즉 문제가 왜 문제인지를 제대로 파악한 사람이 절실하다. 문제를 정말 사랑하고, 그 본질을 경험해 본 사람만이 창조의 그림을 그려낼 수 있다.

한때는 나와같은 엔지니어, 해커의 길을 걷던 “동지” 높은분들께 이렇게 묻고싶다.

brother

“어이 부라더, 너 만에 하나 내가 C코드 짜라하면 그거 감당할 수 있긋냐?”

대답을 제대로 못할 시 연변 너드들이 찾아갈지도 모른다.

yeonbyon

— 박상민 https://twitter.com/sm_park

장관님, 코딩은 좀 하십니까?”에 대한 54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우연찮게 박상민님의 블로그(및 트위터)를 알고 난 후 틈틈이 찾아와서 읽는, 본문을 인용하자면 바로 그 정부의 돈을 (제대로) 빨아먹었던 사람 중 한 명입니다. ^^; 아 .. 지금도 그렇군요 .. 긁적. 벌써 10년이 넘었군요.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주로 안좋은 기억/경험만 남아서 저도 안타깝네요 …

  2. 재밌네요. 저는 본문에 등장하는 ‘그리드 포럼 코리아’ 의 로고를 디자인한 인연이 있네요. 그때 저는 KISTI 에 시간제 아르바이트를 하던 대학교 2학년짜리였는데… 그게 벌써 십년도 더 됐군요 ㅎㅎ

  3. 상민이 너가 그때 참 멋있었다.
    천사가 잠시 악마에 꾐에 빠졌을 때도… 넌 흔들리지 않았었지…

    이런 사연이 있었는지도 몰랐네.. 너의 열정에 감탄했다…(10전 일이지만..)

  4. 어.. 브라더.. 요즘은 C#만 해가지고 C는 너무 가물가물인디요…

    재밋는 글 읽고 그냥 가기 미안해서 흔적 남기고 갑니다…

  5. 십여년전이나 지금이나 미들웨어 연구하는 저로써도 추억이 새록새록….그리드컴퓨팅 미들웨어 정말 재미있는 분야인데…

    • 사실 그리드 미들웨어는 그 자체는 미국에서도 연구로서 실패했습니다. 이를테면 globus project 이쪽 사람들은 지금은 연구비가 들어오지 않거든요. 하지만 미국경우엔 실패했어도 사람들이 남았습니다. 저희 회사도 그당시 그리드 미들웨어 하던 사람들이 클라우드로 전환해 시작한 곳입니다. 학교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마소, 아마존 같은 곳으로 옮겨서 계속 비전을 실행했죠. 근데 우리는 예산이 없어지면 사람도 다 없어지는게 슬픈거죠…

  6. 글 잘 읽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떤 조직의 정책 결정권자로서의 수장이 직접 삽을 들고 땅을 팔 수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언급하신 미국의 경우도 아마 그 조직보다 더 위의 조직에서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일을 진행해봐” 하고 밀어주는 누군가가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의 문제점은 글에서도 쓰셨듯이 자기들만의 이너써클을 만들어 놓고 일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예산을 어떻게 빼먹을까”가 아닌 “어떻게 일이 되게 할까”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조직을 이끌어가야 하는데… 그게 안되는 듯 하네요.

    • 수장이 직접 삽을 들고 팔 수 있는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회장 에릭 쉬미츠, 마소 빌게이츠, 위에서 소개한 licklider등등, 미국 it의 최고위급들은 한때 모두 해커였고, 개인적으론 그 사람들 다시 책 잡으면 언제든 코딩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실제 문제를 경험해본 사람이 제대로 정책을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과 미국의 차이중 하나는 한국은 top-down으로 오더가 내려오고, 미국은 bottom-up으로 아이디어가 올라가는 겁니다. licklider같은 비전을 가진 사람은 코딩하다 아이디어들고 위로 올라가서 실행한 사람들입니다.

      이너써클의 문제엔 100% 동의합니다. 예산을 쓰는게 목적이지 문제를 해결하려들지 않으니까요..예산을 썼으면 사람들이라도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7. 재미있고 시원한 글 잘 읽었습니다. ^^
    이런 글이 계기가 되어 어제와 다른 내일로 발전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값진 글 감사합니다 sangminpark 님

  8. 작정을 하시고 쓴 글임을 읽으면서 느꼈습니다.
    마음이 착찹하네요. 찡하기도 하구요.
    그 분들도 나름의 사정이 있었다고 치부하기엔
    현재도 자칫 잘못하면 go on 할 수도 있을
    개연성도 있겠네요.

    컴전공이 아닌 심리학자인 Licklider의 얘기는
    어린 아이들에게 Programming을 가르치고자
    하는 SW 자원봉사대-KAIST 김진형 교수(단장)
    -의 교육에 중요한 점을 시사해 주는 것 겉습니다.
    즉, 기계적인 코딩보다 인류와 정의를 생각하는
    인문학의 중요성을, 행복을 귀히 여기는 예술의
    감성을.

    님들의 숭고한 변절하거나 타협하지않은 숨은 희생과
    눈물과 아픔이 있었기에, 파행의 과정 속에서 그나마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

    다행한 것은 저가 SW 봉사단에서 핵심에 계신 분과
    장시간 얘기를 나누었던 것을 재차확인허는 계기의
    글을 오늘 읽게하면 된 것입니다. 즉 가장 경계하고
    다시는 이전에 관행과 파행을 어린아이-초•중•고-
    의 SW 인재양성에서만큼은 실수를 반복하지않을
    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가슴을 들어내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마치 진정한 친구를 얻은 느낌입니다.

    역사는 발전하며, 그 변화를 이끄는 사람은 바로
    지금 이렇게 마음앓이하는 우리들입니다.
    용기를 내어 증진합시다.

    • 긴 답글 감사합니다. 저도 오늘 우연히 김진형 교수님 SW봉사단에 들어가봤는데 정말 가치있는일 이더라고요. 김 교수님은 아마 연세도 이제 있으신 것 같은데 그리 열심히 하시고..그런 분 더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9. 한국은 왜이렇게 손안대고 코풀려는 사람들만 득실득실 한것일까요?
    반도체, 조선 등을 세계 일등으로 만든 천재 엔지니어들이 분명 있을텐데 그들이 누군지 왜 아무도 모르는 걸까요? Licklider님과 같은 일화도 분명이 우리나라에도 많았을텐데..
    이젠 체념하거나 기회주의자가 되거나 떠나는 사람만 보이네요.

    • Licklider 이야기는 책으로 나와있는데 그 저자가 어디 재단의 기부를 받아서 사람들 만나고 인터뷰하고 책을 쓴 겁니다. 우리도 좀 벤처로 성공하신 분들중 누군가 기부하셔서 그런 역사기록 남기는것 시도했으면 좋겠어요. 우리도 인터넷 1세대, 웹 1세대들이 이제 점점 사라지니까요….

  10. “몇년간 수백억 세금을 들인 사업에 남은 건 파워포인트와 그림들 뿐이다. 코드도 남지 않고, 사람도 남지 않았다.”
    정말 정말 심하게 공감합니다.

  11. 저는 학부생때 그리드논문들 읽으면서 코딩한 결과물로 S/W공모전에 나간적이 있으니…
    저보단 몇년배 윗분이시군요 ^^
    오랜만에 그리드 얘길 들어봤네요 ^^

  12. 플젝이 없어서 2년동안 연구실만 지키다가.. (여기도 그리드 하는 동네)
    박사 진학 만류하고 나아가려는게 쓰신 이야기랑 맥이 맞아서 감격입니다.

    늘 잘보고 있습니다.

  13. 핑백: FLATCLE | 장관님, 코딩은 좀 하십니까?

  14. 좋은 글입니다. ETRI에서도 SERI 출신이니 아니니 하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는데… 참 우리나라 과학기술계도 실력과 열정보다는 인맥과 줄로 이어지는 관료선발이 문제고.. 출신학교와 교수님 인맥이 그렇게 중요하고.. 파벌주의도 있고.. 과학자와 엔지니어는 그러면 안되는데.. 정치교수들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 아마 지금은 한국에서 그리드 비슷하게라도 하는곳은 슈퍼컴퓨팅 센터말고는 더 없을거예요..
      미국 경우엔 학교에서 하던 사람들이 다 클라우드 컴퓨팅 인더스트리에서 일하고 있고요. 사람이 남느냐 아니냐의 차이점인것 같습니다..

  15. 재미있게 잘읽었습니다.
    저는 코딩 하는거 좋아 합니다.
    짜라고 하면 짤수 있습니다!
    다만 잘 동작할지는 의문스럽습니다. ㅠ,.ㅠ

  16. Licklider 는 심지어 Man-Computer Symbiosis 라는 관점을 제시하지 않았던가요?! 이 블로그의 주제어이기도 한… 탁월했던 한 사람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영감을 받는 모습을 보니, 앞선 실천가이자 사상가들이 얼마나 위대했던가 새삼 깨닫게 되네요. 진심이 담긴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17. 필력이 MSG처럼 감칠맛이 납니다.
    너무 재밌고, 그림마저 딱 맞아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습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18. 잘 읽었습니다…우리나라의 현실을 그대로 밀해주는 듯 합니다~!!!
    사실 소프트웨어의 문제는 SERI(소프트웨어 엔지니아링 리서치 인스티튜트)라는 국책연구소가 ETRI의 일개 부서로 전락할 때부터 예고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그 이후 통신 분야는 많이 발전하였지만…소프트웨어 분야는 빈사상태에 빠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그나마 미국은 만들면 세계가 사주는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지만…사실 미국도 MIT 박사이며 미래학자인 Ray Kurzweil에 때르면…소프트웨어는 진흙 속에 있다고 합니다만(software is in mud…!!!)…우리의 경우 software 분야에서 아무런 원천기술이 없다 보니 그냥 헤메고 있는 실정이겠지요…그래서…”우리나라 지배계층은 소프트웨어가 무언지 모른다”라는 말을 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눈에 보이는 것은 인정해주지만…보이지 않는 software는 전혀 인정받을 수 없는 무가치의 재산일 뿐인거죠…산업 사회의 특징일수 있습니다…이제는 소프트웨어를 한다고 하니…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9. 핑백: 오랜만에 인터뷰 | Human-Computer Symbiosi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