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시간에 똑똑해보이는법 9가지

(재미있길래 퍼와서 가볍게 번역했습니다. 원글은 여기에서…) https://techcrunch.com/2016/09/30/9-tricks-to-appear-smart-in-brainstorming-meetings/

1. 물마시러 나가면서 필요한거 없냐고 묻는다.

사람들은 당신이 친절하고 사려깊다고 생각하느라 10분간 어디에서 놀다오는지 잊는다.

2. 미팅중 포스트잇에 그림을 그려라.


사람들이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하기 시작할때 미리 준비한 포스트잇에 아무 그림이나 그리기 시작한다. 사람들은 갑자기 준비안된 자신을 생각하며 당황해할 것이다.

3. 너무 단순해서 깊이있어 보이는 비유를 들어라.


사람들이 문제에 대해 토론을 시작할때 뜬금없이 비유를 들어가며 문제와 연결시켜라. 예를들어 문제를 빵굽기에 연결시켜 “자 여기 빵이 있습니다. 빵에는 크림이 필요하겠죠? 우리에게 크림은 뭘까요” 이런식이다. 사람들은 당신이 문제의 깊은 곳까지 바라본다고 착각하지 설마 그냥 크림빵이 먹고싶은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4. “우리가 과연 맞는 질문을 하는 걸까요?” 라고 물어라.


당신이 똑똑해 보이게하는 최고의 질문은 질문 자체에 대해 질문하는것이다. 혹 누군가 “그럼 맞는 질문이 뭘까요?” 물으면 “그냥 확인을 하고 싶었습니다”라고 넘겨라.

5. 관용적인 표현을 써라.


아이디어에 대해 관용구를 써서 질문을 하면 똑똑해보이는데 효과적이다. “돼지목에 진주 목걸이 아닐까요? 입에 거미줄 치는건 아닐런지… 이거 발 디딜틈도 없겠군요!” 이런식으로 하면 된다.

6. 독특한데 창의적으로 보이는 습관을 만들어라.


당신 심연의 생각을 다 끌어내는것처럼 보이는 그런 습관을 만들어라. 이를테면 복도를 계속 왔다갔다 한다거나, 같은 자리에서 계속 뛰든지, 벽에다 공을 계속 던지는것도 괜찮다. 온몸을 다해 당신이 생각중이란걸 표현하면된다.

7. “CEO는 이렇게 생각할텐데…” 라고 말하라.


사람들이 당신이 CEO와 가깝다고 믿게끔 하는게 포인트다. “사장님은 이렇게 생각했을것 같은데…” 혹은 “아 그 아이디어 좋네요! 사장님이 좋아할거 같은데요.” 이런식으로 대화하면 사람들은 당신이 CEO 라인에 있구나 생각할거다.

8. “우리가 지금 맞는 모델을 세우는겁니까?” 라고 질문하라.


모델, 프레임워크, 아키텍춰 이런 단어들을 사용하면 사람들은 당신이 문제를 앞서 나가는, 큰 그림을 그릴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할것이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이해할수 없을때마다 “그게 맞는 모델일까요?” 질문하면된다.

9. 사람들이 아이디어에 거의 동의하는거 같으면 “합시다!” 라고 먼저 말하라.


눈치를 봐서 사람들이 어떤 아이디어를 모두 좋아하는거 같으면 크게 “합시다 (ship it)!” 제일먼저 외쳐라. 물론 사람들은 웃게되겠지만 무의식적으로 당신이 회의의 결론을 내는 사람인것처럼 여길것이다.
http://twitter.com/sm_park

2 thoughts on “회의 시간에 똑똑해보이는법 9가지

    • 네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저희동네 시애틀은 비가 오기 시작해서 이제 방구석에 있는시간이 많습니다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